Google 검색의 Search and Generative Exeprience 도입
지난 5월 'Google I/O'에서 발표내용에 따르면 앞으로의 Google 검색의 결과는, 위의 그림처럼 엷은 색이 걸린 박스에 표시되게 될 것 같습니다. 2023년 테마는 현재 트렌드를 반영하듯이 인공지능(AI)이었고, 2시간에 이르는 기조강연에서는 이 용어가 140회 이상 언급되었습니다. Google 검색이라고 하면 오랫동안, 우리가 제품 정보를 찾을 때, 최신 뉴스를 알고 싶을 때, 그 외로 인터넷을 이용할 때 시작하는 엔진이었습니다. 물론 한국은 아직도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지만, 학문검색에 있어서 만큼은 Goog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Google의 검색기능을 통해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Search Generative Experience'(SGE)는 Google 검색의 실험 버전으로 검색결과 상위 10건의 링크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그동안의 Google Rank 방식은 우선순위가 낮아지게 됩니다. 대신, 어떤 질문이 어느 정도 구체적이든 상관없이 색상이 지정된 상자에 대답이 표시될 예정입니다. 상자는 대답의 양에 따라 확대됩니다. "지금부터는 사용자를 대신해 Google 검색이 어려운 부분을 담당한다"라고 Google의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인 Cathy Edwards가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그 결과 선택된 질문 유형에 따라 후속 질문이 가능하고 여러 사이트를 접근할 필요도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웹페이지 클릭도 줄어들게 되고, 광고기반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모습도 바뀔 수 있습니다. Google은 온라인 검색 부분 시장 점유율은 약 93%의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후, SGE를 통해 Google은 잠재적으로 인터넷 사용자와 기업을 새로운 미래로 끌어들이려고 한다. 이제부터는 질 높은 정보를 요구하게 됩니다. 특히나 ChatGPT에 의해 정보의 정확성을 요구하는 시대가 더욱더 확대될 것입니다.
SGE의 등록 접수는 이제 시작되었습니다. MS가 지난 3개월에 걸쳐 AI를 통합한 Bing의 피드백을 모으고 있기 때문에 AI를 탑재한 Google 검색에 소비자가 어떻게 반응할지는 아직 판단하기는 이릅니다. "새로운 Bing에 의해 생성된 대답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피드백이었고, 베타테스트를 이용한 사람 중 71%는 AI를 이용한 답변에 만족하고 있다"고 Microsoft 홍보 담당자는 말했습니다. 미국 CNET를 포함해 언론에서는 이미 AI를 사용한 기사 집필 실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부터 문제가 되었던, 거짓말하는 현상은 아직도 유효합니다.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생성 AI의 발전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검색결과 제공의 변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영향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디지털 마케팅에도 영향을 줄 것인데, 이 부분이 불투명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이트를 클릭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면 키워드 검색 광고에 의존하는 광고의 매출은 상당히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Google의 홍보 담당자에 따르면 "Google 검색에서 LLM 탑재의 새로운 기능을 실험하고 있지만, 그동안 트래픽 기반의 개방적인 웹을 지원하는 접근 방식은 계속 유지하고있다"라고 합니다. 또한 퍼블리셔에의 보상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은 없지만, "계속, 폭넓은 에코시스템과 제휴해 나간다"라고 합니다. 트래픽의 수치는 줄어들겠지만, 그 퀄리티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저는 여러 사이트를 클릭하지 않고 즉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챗봇 AI 기업인 Satisfi Labs의 CEO인 Don White는 앞으로의 미래는 'Spotify 스타일의 보상 모델', 즉 페이퍼뷰 방식이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동안 구글은 검색엔진으로서 크롤링을 무작위로 진행하고 인덱싱 하였지만, 향후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제작자와 미디어에 수익을 제공하는 형태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도 콘텐츠의 퀄리티를 지금 보다 더 높이는 것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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